본문 바로가기
이론

입문자가 기타 구입할 때 알아야 할 것

by 먀리 2025. 1. 1.

 기타 입문을 하기로 마음먹고 매장에 갔는데. 아뿔싸. 이거 기타 종류가 너무 많잖아? 도대체 어떤 기타를 구입해야 하는 거야? 지금부터 기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바디 사이즈

 예전에는 기타 바디 사이즈가 몇개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정말 다양해졌습니다. 나에게 맞는 바디는 어떤 것일까요? 기타를 처음 구입하신다면 일단 2종류 안에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나의 체형이 일반적인 성인 사이즈라면 드레드 넛 바디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통기타 드레드넛 바디
출처 : 마틴 기타 드레드넛 바디

 통기타 하면 딱 떠오르는 바로 그 모양의 기타입니다. 풍부한 저음부터 깔끔한 고음까지 말 그대로 기타의 원형적인 소리를 들려줍니다. 특히 멜로디보다 스트럼을 주로 하는 스타일이라면 D바디가 정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나의 체형이 조금 작은 편이라면 기타 바디의 크기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기타는 인터넷에서 구입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매장에 가서 테스트를 해봐야 나에게 맞는 기타인지 아닌지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럼 체형이 작은 분들은 어떤 기타를 구입해야 할까요? 바로 오라토리움 바디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줄여서 OM바디라고 합니다. 

 

통기타 오라토리움 바디
출처 : 마틴 기타 오라토리움 바디

 D바디의 저음이 좀 부담스럽거나 중고역대가 선명한 기타를 연주하고 싶다면 OM바디가 제격입니다. 또한 바디의 사이즈가 아담해 체격이 작거나 여성분들이 연주하기에도 충분히 좋습니다. 요즘에는 그 소리의 특성 때문에 체격에 상관없이 구입하기도 합니다. 스트럼 소리도 충분히 좋지만 아르페지오 반주나 핑거스타일 연주에 좋은 소리를 들려줍니다. 이 외에도 많은 규격이 있지만 선택지가 너무 많으면 오히려 구입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입문자 분들에게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 2가지 중에서 선택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연주 스타일

 입문자 분들이 연주 스타일을 결정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내가 기타를 잘 치게 된다면 어떤 연주를 하고 싶은지 정도는 생각하고 모델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2가지는 바디의 위 아래가 동일한 모양입니다. 그러나 어떤 기타는 아래쪽 바디가 움푹 들어간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바디를 컷 어웨이라고 합니다 

통기타 컷어웨이 바디
출처 : 마틴 기타 컷 어웨이 바디

 

 이는 핑거 보드의 하이 포지션 연주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즉 멜로디 연주에 관심이 있거나 많이 연주하는 스타일이라면 필수로 컷어웨이 바디를 선택해야 합니다. 다만 이 바디는 풀 바디에 비해 면적이 좁아지기 때문에 울림에 손해가 있다고 말을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들어보면 그 차이를 구별하기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통기타 반주로 만족하는 스타일이라면 음이 풍성한 풀 바디에서 고르는 것이 좋고 전 간주 멜로디나 핑거스타일에 관심이 있다면 컷 어웨이 바디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문자 분들이 고가의 기타를 구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재력을 떠나서 내가 기타를 오래 칠 것인지 확신을 할 수 없는 상태에서 고가의 기타를 선듯 구입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이 외의 다양한 기준까지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은 기타의 사이즈와 연주 스타일을 정해서 구입하세요. 요즘에는 입문용 기타(10~30만 원대)가 상향 평준화 되어 있어 어떤 브랜드라도 괜찮은 소리를 내주고 있습니다. 위의 기준에서 기타를 고른 후 어느 정도 기타 실력이 늘고 기타가 정말 재미있어진 다음에 중고가의 기타로 넘어간다면 나에게 맞는 기타를 고르는데 좀 더 수월할 것입니다. 그때는 목재의 종류, 핑거 보드의 넓이, 픽업의 유무 등 좀 더 섬세한 기준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2025년에 어쿠스틱 기타를 시작하기로 결정하신 여러분, 나에게 맞는 기타로 즐겁게 연주하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