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론

통기타 소리 잘 나는 방법 초보 기타

by 먀리 2024. 12. 27.

기타는 정말 매력적인 악기입니다. 하지만 피아노처럼 바로 좋은 소리가 나지 않는, 꽤 어려운 악기이기도 합니다. 이 기타 어떻게 하면 소리가 아름답게 잘 날까요?

소리가 잘 나는 위치


기타는 사실 쉽게 소리를 낼 수 있는 악기입니다. 소리가 잘 안 나면 힘을 주게 되는데 그러면 힘들기만 하고 오랫동안 연주하기가 어렵습니다. 힘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위치입니다. 기타 프렛보드(지판) 위에 세로로 박혀있는 것을 프렛이라고 부릅니다. 이 프렛 바로 뒤를 잡았을 때 가장 좋은 소리가 납니다.

기타 프렛 좋은 위치

이곳을 누를 때 힘을 거의 주지 않아도 깨끗한 소리가 납니다. 반면에 가운데 정도나 그 뒤를 누르게 되면 소리가 잘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힘을 주게 되는데 아주 뒷부분은 힘을 줘도 좋은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기타 프렛 안좋은 위치

기타를 연습할 때 중요한 것은 많이 연습하는 것보다 제대로 연습하는 것입니다. 정확한 위치를 정확한 손가락으로 누를 때 힘도 들지 않고 좋은 소리가 납니다. 기타 멜로디, 코드 모두 해당하는 얘기입니다. 기타 입문자의 경우 손가락을 움직이는 것도 쉽지 않고 줄을 찾는 것도 어렵습니다. 빨리 잘 치기 위해 힘을 무리해서 주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위치를 천천히 찾은 후 살며시 눌러봅니다. 소리가 잘 나는 최소한의 힘을 찾아서 그 감각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타를 처음 칠 때 만나는 모든 상황들이 제일 중요합니다. 웬만한 기타 교본에도 이런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별로 보지 않고 바로 곡 연습으로 넘어갑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꼭 교재의 작은 글들이라도 놓치지 마시고 확인하면서 진도를 나가시기 바랍니다. 위치에 따라서 소리가 어떻게 변하는지 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프렛 위치에 따른 소리 변화

이번 시간에는 기타 프렛의 어디를 누르냐에 따라 소리가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하여 알아 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