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많은 연습보다 중요한 기준
연습을 많이 하면 분명히 실력이 늡니다. 하지만 제대로 연습하지 않으면 많은 시간을 낭비합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연습 방법은 무엇일까요?
좋은 연습의 루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일지라도 이 연습의 목적과 효과까지 생각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저 빨리 익숙해져서 힘들지 않게 연주할 수 있기를 바랄 뿐이죠. 그러다 보니 종종 슬럼프가 오기도 합니다. 연습하는 시간대비 실력이 그리 늘지 않게 느껴지기 때문일 것입니다. 실력이 늘기 위해선 실력이 늘 수 있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코드를 빠르게 잡고 싶다면 그 코드를 집중적으로 반복해서 잡는 것이 제일 빠릅니다. 노래 안에서 특정 코드가 빠르게 잡히지 않는다면 그 바로 앞의 코드와 연결해서 2개의 코드를 번갈아 잡는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이 제일 좋지 않을까요? 그런데 그렇게 연습하기보다는 좋아하는 노래를 그냥 여러 번 통으로 쳐보는 것에서 끝나지는 않는지요? 이런 부분은 목적과 기준이 없이 연습만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앞선 경우에서 연습 시작에 코드를 집중적으로 쳐봐야지 하는 마음을 가지더라도 중간에 눈길이 오른손 주법으로 간다라던지 어떤 테크닉에 머물러서 한참 동안 그것만 연습한다던지 같은 경우를 종종 봅니다. 저도 예전에는 그랬습니다. 그러면서 늘지 않으면 나의 재능 없음을 탓하곤 했죠. 이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한 번의 연습에는 하나의 목적만 생각한다. 코드를 잘 잡고 싶다면 주법은 생각하지 마세요. 테크닉을 향상하고 싶다면 그 부분만 반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연주를 할 때는 중간에 틀려도 그냥 가야 합니다. 통으로 연주할 때 연습의 목적은 중간에 멈추지 않고 완곡을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는 매우 범위를 좁혀서 연습해야 합니다. 한 마디 또는 두 마디, 한 박자 또는 두 박자, 이렇게 짧은 길이로 연습을 해야 손이 빠르게 적응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좁게 연습을 하다보면 정말 중요한 기준을 놓치기 쉽습니다. 바로 박자와 템포입니다. 음악의 가장 근본적인 기준은 박자와 템포입니다. 잘 되는 마디는 빠르게, 잘 안 되는 마디는 느리게 연습하면 나만 알고 다른 사람은 무슨 곡을 연주하는지 모르는 곡이 되기 쉽습니다. 연주가 거칠더라도 박자를 대충이라도 지키고 템포를 유지하면 연주곡을 알아차리는 비율이 많이 오를 것입니다. 연습의 스타일에 땨라 기준이 변한다는 뜻입니다. 매일의 일상과 업무가 항상 똑같지는 않은 것처럼 악기의 연습도 그때그때 목적과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것들을 정확하게 찾아서 적용하는 것이 어쩌면 제일 중요한 실력일 수 있습니다.
손은 충분히 좋은 실력을 가지고 있는데 연습의 목적과 기준을 잡지 못해서 습관적으로만 열심히 치는 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정말 안타까웠습니다. 조금만 우선 순위를 바꾸면 실력이 빠르게 늘 텐데. 이 것을 방해하는 것이 바로 앞의 글입니다. (자신을 의심하라.) 연습의 방향을 정했다면 어느 정도 소리의 변화 또는 손가락의 변화가 느껴질 때까지 다른 연습으로 빠지지 말고 집중해서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바로 바뀔 수도 있고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습관적인 연습보다는 훨씬 시간이 단축될 것입니다.
어쿠스틱 노트 중급 과정 줌 단체 수업
2024년도 금방 지나갔습니다. 올 한해 즐겁게 연주하셨나요? 어쿠스틱 노트는 2025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몇개의 영상을 통해 제가 진행하고 있는 수업 스타일을 보셨을 겁니다. 현재 제가 강의하고 있는 수업 중 '어쿠스틱 기타 중급 과정'이 있습니다. 10 수년간의 수업으로 탄탄한 체계를 갖춘 강의입니다. 많은 분들이 수강해 주셨지만 아직 더 많은 분들께 강의를 전달하고 싶습니다. 하여 오프 수업과 동일한 내용을 온라인에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Zoom을 통한 수업) 총 1년 과정으로 4개의 테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작 : 2025년 1월)
각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테마 1 - 리듬의 이해 : 16비트, 12비트, 바운스, 칼립소 등 다양한 리듬을 어쿠스틱 기타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테마 2- 기타의 주법 : 헤머링 & 풀링 오프, 슬라이드 , 콤비네이션 피킹 & 얼터드 베이스 3 핑거 등 기타에 사용되는 다양한 주법을 배웁니다.
테마 3 코드 화성학 : 코드의 구성과 다양한 코드 진행을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테마 4 멜로디와 애드립 : 스케일의 기본부터 즉흥 연주까지 다양한 멜로디 연주 방법에 대하여 배웁니다.
중요한 것은 내용과 예제겠죠? 저의 주 시청자 층인 40~60대를 중심으로 예제 곡을 구성합니다. 경제가 어려운 요즘 오프라인 수업을 받고 싶어도 적지 않은 수강료로 망설여지실 겁니다. 그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온라인으로 수업을 계획하였습니다. 기타의 체계를 잡고 싶은 분, 흩어져 있는 이론들을 묶고 싶은 분, 전형적인 스타일부터 현재적인 스타일까지 모두 알고 싶은 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수업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수강 안내는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기 쉬운 디미니쉬 코드 사용법 (0) | 2024.12.27 |
---|---|
통기타 소리 잘 나는 방법 초보 기타 (0) | 2024.12.27 |
기타 치는데 알아야할 50가지 (1) | 2024.12.26 |
타브(Tab)악보 보는 법 해머링 온(H.O) (0) | 2024.12.18 |
인터넷에서 필수 코드 배울 수 있는 곳 왕초보 기타 (2) | 2024.12.03 |